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원숭이 두창 증상, 백신, 치료제 있나

    정보 2022. 5. 25. 08:06

    원숭이 두창 증상, 백신, 치료제

    '원숭이 두창'은 Monkeypox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세계적으로 근절이 선언된 '사람 두창(천연두)'과 유사하나 그 전염성과 중증도는 낮은 바이러스성 질환 입니다.

     

    증상

    발열, 오한, 두통, 림프절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전신과 특히 손에 퍼지는 수두 유사 수포성 발진이 특이 증상입니다.

     

    발열, 두통, 근육통, 요통, 림프절 비대, 오한, 허약감 등을 시작으로 1-3일 후에 얼굴 중심으로 발진증상을 보이며, 몸의 다른 부위로 발진이 확산 되며, 구진성 발진은 수포, 농포 등으로 진행되며 증상은 약 2-4주 지속 됩니다.

     

    감염 경로

    설치류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원인 바이러스는 사람의 피부, 호흡기, 점막을 통해 체내로 들어옵니다. 또 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건을 통한 전파가 가능하며, 사람 간에는 병변·체액·호흡기 비말 및 침구와 같은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을 통해 감염 됩니다.

     

    진단

    ELISA, 항원검사, PCR(유전자검출검사), 바이러스 배양 등으로 이뤄집니다.

     

    ​치명률

    일반적으로 자연 회복되나 주로 의료 환경이 낙후된 아프리카에서 발생하고 있어 치사율은 최대 1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그 치명률은 3~6% 내외이고, 일반적으로 자연 회복되나 약 1-10%는 사망, 주로 소아에서 사망사례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백신, 치료제

    예방 백신이 교차면역으로 약 85%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발생지역의 동물과 접촉을 피하고 아픈 동물의 서식지 및 물건과의 접촉을 자제, 감염된 환자 격리 및 환자 보호시 개인보호구를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전용 치료제는 없으며 항바이러스제( 시도포비어(Cidofovir), 브린시도포비어(Brincidofovir), 타코비리마트(Tecovirimat)와 백시니아 면역글로불린(Vaccinia immounoglobulin)을 사용합니다.

     

    백신은 사람두창과 원숭이두창이 서로 같은 과에 속해서 교차적으로 85% 효과가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에도 이 바이러스에 노출된 이후 보통 4일 이내 노출자에 한해 접종시 감염 예방 효과가 있고, 노출 14일까지는 중증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발생상황

    사람 감염 사례가 1970년 최초 발견된 이후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하였고, 우리나라에서의 발생은 아직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022년 5월 이후 기존의 이 바이러스 풍토병지역인 아프리카가 아닌 유럽과 북미에서 이례적으로 환자가 증가하면서 국내 유입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일고있습니다.

     

    다만 우리 질병관리청은 2022년 5월 22일 '원숭이 두창 진단검사법 및 시약' 개발과 평가를 2016년 완료했다며, 국내 유입 시 신속히 환자를 감별해 유행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진단검사법은 실시간 유전자검사법(Realtime-PCR)으로 100개 정도 바이러스까지 검출이 가능한 검출민감도를 갖고 있으며, 현재 질병관리청에서만 검사가 가능합니다.

     

    국내에선 아직 발견되지 않았지만, 잠복기가 최대 3주인 만큼 이미 유입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 방역당국은 해외 입국자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해당 바이러스 발생국가에 들어오는 모든 여행객은 발열체크와 건강상태질문서를 내야 하고, 귀국 후 3주 이내 발열, 수포성 발진 등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방역당국에 신고하도록 했습니다만, 별도의 입국자 검역조치가 필요한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번 확산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확진자 대다수가 남성 동성애자라 은밀한 관계가 원인이란 주장도 나왔지만, WHO는 누구나 밀접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원숭이 두창 병원체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Orthopoxvirus)로, 이는 1958년 덴마크의 한 연구실에서 사육되던 필리핀원숭이(Macaca fascicularis)에게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당시 이 원숭이가 천연두(두창)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면서 '원숭이 두창'이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입니다.

     

    사람 간의 감염은 1970년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처음 발견됐으며, 이후 인근 지역에서 감염이 이어지면서 현재 서부·중부 아프리카 지역의 풍토병이 된 상태 입니다.

     

    과거 천연두라고도 불렸던 두창은 1980년 세계보건기구(WHO)가 퇴치를 선언한 감염병으로 그 이후로는 발생 국가가 없었습니다.

     

    자, 여기까지 원숭이 두창 증상, 백신, 치료제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무쪼록 개인 위생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할거 같습니다.

     

    21세기에 흑사병이 왠말?

     

    21세기에 흑사병이 왠말? 치료제와 유럽 흑사병 사망자 수 알아보기

    아..진짜 자라보고 놀란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고 요즘 코로나 때문에 안그래도 다들 예민해져 있는데 갑분 뭔 흑사병 까지. 지금 중국 내몽고에서 흑사병 환자가 발생했는데 조사 결과 이 환

    anna08873.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