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 체크 사항

    정보 2021. 7. 8. 23:48

    계속되는 확진자 증가세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 할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4단계로 격상하게 되면 어떤 점들이 달라지는지 체크 사항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 

     

    이 단계는 대유행/외출금지 단계로서 결정 조정 권한은 중대본이 갖게 됩니다. 격상 기준은 인구 10만명당 4명 이상으로 주간 평균이 3일 이상 기준을 초과 할 시 이고, 전국 2000명 이상, 수도권 1000명 이상 입니다.

     

    격상이 되면 18시 이후 2명 까지 모임이 가능 하고 3인 이상의 사적인 모임이 금지 됩니다. (18시 이전에는 4인 까지 가능)

     

    행사 같은 경우는 금지 되며, 1인 시위 외 집회도 금지 됩니다.

     

    다중이용시설 관리 : (이용인원) 시설면적 8㎡당 1명(기본)으로 인원 제한
    (운영시간) 다중이용시설 1~3그룹 모두 22시 이후 운영 제한
    (집합금지) 클럽(나이트 포함), 헌팅포차, 감성주점만 집합금지
    (예외적용) 1차 이상 접종자는 실외 다중이용시설 인원 제한에서 제외, 예방접종 완료자는 실내 다중이용시설 인원 제한에서 제외

     

    일상 및 사회ㆍ경제적 활동 : (모임) 18시 이후 2명까지 사적모임 가능 (3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 18시 이전에는 3단계 조치와 동일하게 4인까지 사적모임 가능
    - 다만, 아래 사항에 대해서는 사적모임의 예외 적용
    ① 동거가족, 돌봄(아동ㆍ노인ㆍ장애인 등), 임종을 지키는 경우
    ② 스포츠 영업시설(경기 구성을 위한 최소 인원이 필요한 스포츠)
    * 단, 운동 종목별 경기인원의 1.5배 (예: 풋살 15명) 초과 금지
    ③ 예방접종 완료자의 경우
    (행사ㆍ집회) 행사 금지 및 1인 시위 외 집회 금지
    * 기업의 필수 경영활동 및 공무에 필요한 경우는 기본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인원 제한 없이 개최 허용(예: 기업 정기 주주총회, 예산ㆍ법안 처리 등을 위한 국회회의, 방송제작ㆍ송출, 졸업식ㆍ입학식 등)
    (스포츠 관람) 무관중 경기
    (종교활동) 비대면 종교활동만 가능, 모임/행사ㆍ식사ㆍ숙박 금지
    - 무료급식ㆍ공부방 등 취약계층 등 돌봄 활동 운영 가능(무료봉사)
    (전시회ㆍ박람회) 시설면적 6㎡당 1명으로 제한하고, 사전예약제 운영을 권고하며, 이용자간 2m(최소 1m) 거리두기 * 예방접종 완료자 제외
    (학교) 원격수업 전환
    (직장근무) 제조업 제외한 사업장에 시차 출퇴근제, 점심시간 시차제, 재택근무 30% 권고

     

     

    최근 1주 환자 수는 이전 3주 대비 평균 53% 증가로 네번째 유행에 진입 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민,관 합동 예측결과 7월 말 일평균 최대 2100명대가 발생 할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습니다. 다만, 예방접종 실시 전인 지난 해 3차 유행 당시와 비교할 때 치명률은 약 1/3 수준으로 감소한 상황이라고 하고요, 적극적인 방역 수칙 준수 시 증가세는 억제 가능하다고 하고 있는데요. 외출을 최소화 하고, 불필요한 모임 등을 자제 하며, 진단검사 참여 요청등을 당부 했습니다.

     

    델타 변이 검출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8월 중 우점화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하였고 직전 1주(6.20.~6.26.) 대비 최근 1주(6.27.~7.3.) 국내 감염 확진자 중 주요변이 검출률 증가(30.5% → 39.0%), 수도권 내 검출률 28.5%에서 39.3%로 증가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 (알파형) 현재 검출률이 가장 높은 변이주인 알파형의 검출률 소폭 증가 (전국 27.3% → 29.1%, 수도권 24.0% → 26.6%, 비수도권 30.8% → 31.5%)


     - (델타형) 반면, 델타형 검출률은 직전 1주 대비 약 3배 증가, 수도권에서 검출률 증가 (전국 3.3% → 9.9%, 수도권 4.5% → 12.7%, 비수도권 2.0% → 7.3%)

     

     계속되는 확진자 증가세에 따라 정부에서는 아래와 같이 행동을 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 첫째, ① 고위험 시설 등에 대한 일제검사 및 주기적 선제검사를 대폭 확대*하고 ② 군·경 등 지원인력 투입 등  역학조사 역량 확대로 전파 차단, ③ 특별방역점검 기간 동안 방역지침 위반 사례 등에 대하여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대처**한다.

     * 서울시의 경우, 보건소당 임시선별검사소별 1개소씩 추가 설치(26→51개소), 검사소 운영 시간 탄력 조정(주말 오후∼야간)

     ** 방역지침 1차 위반 시 바로 운영중단 10일의 처분을 하도록 하는 감염병예방법 시행규칙 시행(7.8일)

    ○ 둘째, 모든 국민들은 ① 불요불급한 약속은 취소, ② 외출 등의 이동을 최소화하여 가정 내에서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보내도록 하고, ③ 조금만 의심증상이 있어도 즉시 진단검사를 받는다.

     

    ○ 셋째, 기업 및  사업장은 ① 불필요한 회의나 출장은 취소하고, ② 회식 및 집단행사는 자제하며, ③ 재택근무를 활용하여 사무실 및 사업장 내 밀집도를 조정하여 접촉을 최소화한다.

    ○ 넷째, 다중이용시설은 ① 시설 내 충분한 환기 및 소독 철저, ② 출입명부 기재 등 방역관리를 철저히 하고, ③ 주점,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학원 등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종사자 주기적 선제검사를 적극적으로 실시한다.

    ○ 다섯째, 의료기관 및 약국 등에서는 유증상자 방문 시 진단검사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도록 권고한다.

    ○ 아울러, 대규모 앞으로 여름철 및 장마철 도래로 인해 실내에 장기간 머무는 시간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에어컨 사용 시 실내 환기를 자주 해주실 것을 거듭 당부하였다.

     

    ▶여름 인사말 이미지 모음 여기서 확인!◀

     

    여름 인사말 이미지 모음

    더운 여름 다들 잘 보내고 계신가요? 더울때일수록 불쾌지수도 높아지고 짜증도 쉽게 날수가 있는데요. 이럴때일수록 한박자 쉬어가며 마음의 여유를 가져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주위분들도 잘

    anna08873.tistory.com

    자, 여기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 내용 같이 알아봤습니다. 정말 지긋지긋한 이 코로나 언제쯤 끝이날런지 모르겠네요. 다들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하셔야 할거 같습니다.

     

     

    자료출처 : 질병관리청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서 뜻 과 이때 먹으면 좋은 과일  (0) 2021.07.20
    델타변이 증상 체크리스트  (0) 2021.07.13
    하지(夏至) 뜻 날짜  (0) 2021.06.19
    소만(小滿) 뜻 날짜  (0) 2021.05.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