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하 뜻 날짜 알아보기
정보 2021. 5. 5. 22:19입하 뜻 과 날짜
24절기중 일곱번째 절기인 입하 날짜는 양력으로는 5월6일 무렵이고 음력으로는 4월에 들었으며 태양의 황경이 45도에 이르었을 때 입니다. 입하 뜻은 말 그대로 여름에 들었다는 의미 인데요. '곡우'와 '소만' 사이에 들어 여름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절기 입니다.
'보리가 익을 무렵의 서늘한 날씨' 라는 뜻으로 '맥량', '맥추' 라고도 하며 '초여름' 이라는 뜻으로 '맹하' '초하' '괴하' '유하' 라고도 부른다고 합니다.
이때가 되면 봄은 완전히 퇴색하고 산과 들에는 신록이 일기 시작하며 개구리 우는 소리가 들립니다. 또 마당에는 지렁이들이 꿈틀거리고 밭에는 참외꽃이 피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묘판에는 볍씨의 싹이 터 모가 한창 자라고 밭의 보리이식들이 패기 시작합니다. 집안에서는 부인들이 누에치기에 한창이고 논밭에는 해충도 많아지고 잡초가 자라서 풀뽑기에 부산해지는 때 입니다.
그래서 병충해 방제는 물론 각종 잡초를 제거하는 데도 힘을 쏟아야 하는 때 입니다.
또 이날에는 찻잎을 재배해서 차를 마시거나 쑥과 관련된 음식들을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음력에서는 보통 4~6월 석달을 여름이라고 부르지만 엄격히 구분하면 입하인 양력 5월5~6일 이후부터 입추 전날인 양력 8월 7~8일 정도까지를 여름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물론 24절기가 중국 화북지역의 기후 사정에 입각해서 생긴 것인 만큼 한국의 기후와는 잘 맞기 않을수 있습니다.
입하는 아직 봄날씨를 보이는 경우가 많고 낮더위가 강해서 여름 날씨를 보이는 반면 이상 저온으로 3~4월 날씨를 보이기도 하는등 아직은 봄 이라고 보는게 맞겠습니다. 실제적인 여름은 소만 전후인 5월20~25일에 시작됩니다.
관련속담 으로는 옛날 재래종 벼로 이모작을 하던 시절에는 입하 무렵에 한창 못자리를 하므로 바람이 불면 씨나락이 몰리게 되는데 이때 못자리 물을 빼서 피해를 방지하라는 뜻으로 '입하 바람에 씨나락 몰린다'는 말이 있습니다.
겨울에 눈이 많이 오는 해는 목화가 풍년 든다는 뜻으로 '입하 일진이 털 있는 짐승날이면 그해 목화가 풍년 든다'는 말도 있습니다.
입하가 다가오면 모심기가 시작되므로 농가에서는 들로 써레를 싣고 나온다는 뜻으로 '입하물에 써레 싣고 나온다'는 말도 있습니다.
재래종을 심던 시절에는 입하 무렵에 물을 잡으면 근 한달 동안을 가두어 두기 때문에 비료분의 손실이 많아 농사가 잘 안된다는 뜻으로 '입하에 물 잡으면 보습에 개똥을 발라 갈아도 안 된다' 라는 말도 있다고 합니다.
자, 여기까지 입하 뜻과 날짜 알아봤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여름이 시작되는거 같은데요. 그래도 아직은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쌀쌀하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지(夏至) 뜻 날짜 (0) 2021.06.19 소만(小滿) 뜻 날짜 (0) 2021.05.18 화이자 백신 부작용 이런것도 있다 (0) 2021.04.27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부작용 접종 금지되나 (0) 2021.04.07